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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 Technology

AI 공공서비스 활용 해외사례 (영국)

by 이야기숲스무고개 2024. 3. 28.

교육육아분야 온라인 학습지원 서비스

벌써 과거 시간대의 이야기가 되긴 했지만, 코로나19 팬데믹에 따른 학교 폐쇄나 사회적 행동범위의 축소는 전세계적으로 경험했던 뼈아픈 시간이었다. 영국도 예외가 아니었는데, 당시 취약계층 학생들의 학습 공백이 발생하고 학습격차가 심화되었다.

 

이에 따라 영국 교육부는 정부 보조금을 받는 영국 전역의 초중등 학생을 대상으로 1:1 온라인 튜터링 서비스를 제공했다. 물론 영국의 사례만 현재 소개하지만, 당시 우리나라나 전 세계적으로도 튜터링 서비스가 도입되었고 확대되었다. 잠깐 영국사례 중심으로 다시 설명하자면 인간 튜터가 강의를 진행하는 동안 AI 튜터가 학생의 학업 성취도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해 분석결과를 알려줬다.

 

AI 튜터는 약 10만시간 이상의 온라인 수업 데이터를 학습해, 학생별 최적화된 학습 패턴을 유도하고 학습 지도 방법을 안내 하는 등의 부분 참여로 활용가치가 올라갔다. 이를 통해 실제 학습 데이터 기반의 맞춤형 튜터링을 제공할수 있게 되면서, 취약계층 학생의 학습 휴율성 제고 및 학습격차 해소가 가능했다.

영국 수학교육 플랫폼 ' Third Space Learning'

경제금융분야 - 회계감사시스템

ERP 도입과 같은 디지털 전환으로 데이터의 양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등 급격하게 비즈니스 환경이 변화되었다. 하지만 감사방법론이 환경의 변화를 따라가지 못하면서 국가의 감시체계에 대한 사회의 기대치와 실제 수준의 괴리가 발생하였다. 기존 컴퓨터지원감사(CAAT)는 샘플링 방식의 감사 방법이기에 비정상적 거래를 빠뜨릴 가능성이 있었으며, 인간 감사원이 해당 분야의 전문지식이 부족할 경우에는 부정확성이 높아질 우려가 존재했다.

Mindbridge AI Auditor 사용 화면 예

이에 영국 회계감사원은 정부 클라우드(G-Cloud)를 통해 캐나다 기업 Mindbridge의 AI 기반 감사 시스템을 '18년에 도입하였다. Mindbridge의 회계 감사 시스템은 재무상 비정상적인 재무 패턴을 발견하고 위험도가 높은 거래를 탐지 가능하였고, 회계 데이터의 패턴을 학습해 잠재적인 위험을 식별하고, 이를 예방하기 위한 인사이트를 제안하는 예측 기능을 제공하기도 하였다.

Mindbridge Corp

이에 따른 결과로 모든 데이터를 분석하더라도 빠르고 정확하게 이상징후를 감지할수 있게 되었고, 감사 프로세서의 효율성과 신뢰성이 올라갔다는 평가를 받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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