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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alth & Life

내가 죽으면 나의 SNS계정은 어떻게 될까

by 이야기숲스무고개 2024. 4. 8.

내가 만약 죽으면 평소에 사용하던 내 소셜 계정들은 어떻게 될까

다양한 소셜 미디어들

페이스북

페이스북은 ‘기념계정’과 ‘영구삭제’를 미리 설정해 놓을 수 있다. 기념 계정 설정시에는 이름 옆에 “고인을 추모하며..”라는 단어가 표시된다. 아무도 로그인 할 수 없으며 설정한 공개범위에 따라 친구와 추억을 공유할 수 있다. 그리고 가족 또는 친구 중 기념계정 관리자를 미리 지정할 수 있다. 

그런데 의문이 드는 점이 있을 수 있다. 내가 죽은걸 어떻게 알고 ‘기념 계정’으로 전환되는 걸까? 고인의 가족이나 친구가 페이스북에 신청해야 미리 설정한 방법으로 전환된다. 영구삭제를 선택한 경우 지정 날짜에 모든 데이터가 영원히 사라지게 된다. 

 

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 역시 ‘기념 계정’, ‘영구삭제’를 선택할 수 있다. 기념 계정 설정시 인스타그램에 부고표시가 되며 언급이 금지되는 등 계정 보호 조치가 설정된다. 계정삭제는 직계 가족만이 신청 할 수 있다

 

구글

구글 SNS에는 ‘휴면 계정 관리자’라는 기능이 있다. 휴면 계정으로 전환할 시점을 설정해 이 시한이 지나면 계정이 휴면 계정으로 바뀌게 된다. 또 하나 가족 또는 친한친구에게 휴면 계정 관리자를 지정할 수있다. 관리자는 모든 데이터를 열람할 수 있고 휴면계정 전환과 동시에 계정삭제로 할 수 있다.

 

트위터=X

직계 가족, 법률 대리인이 계정의 비활성화, 삭제를 신청할 수 있다. 단 사망을 증명할 사망승명서 사본, 신청자 신분증 사본 등 요청양식이 있으며 보낸 정보는 기밀로 처리되고 내부 검토가 완료되면 자료는 폐기된다.

 

네이버

1년 동안 네이버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 휴면 상태로 전환되며 사망자의 아이디, 게시물에 대하여 가족이 요청하면 삭제를 해주고 있다. 가족관계증명서, 사망사실증명서가 필요하며, 네이버는 국내 개인정보보호 법제의 준수 및 고객 프라이버시 보호를 위하여 비공개 상태의 개인정보 및 데이터를 유족들에게 제공하지 않고 있다.이에, 고인의 아이디에 대한 임시 비밀번호는 발급도 어렵다.

 

카카오톡

카카오톡은 1년 미접속시 데이터 별도 보관되고 4년 지나면 개인정보 삭제된다.

 

다음

다음은 오랫동안 로그인하지 않으면, 해당 아이디는 휴면 처리가 된다. 1차 휴면정책 안내를 하고 있는데 3개월동안 한번도 로그인 하지 않은 회원을 대상으로 하고 있고, 다음으로 1년 동안 한번도 로그인 하지 않은 회원 대상으로 2차 휴면정책을 안내하고 있다. 휴면 아이디로 전환된 Daum 회원의 개인정보는 별도로 분리하여 보관되며 별도로 보관되는 기간 (4년) 내에 언제든지 웹상에서 재사용 신청이 가능하다.

 

추모계정은 무엇일까

기술의 발전과 전 세계 수십억 명의 사람들이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사용하면서, 죽은 후 온라인 에서 자신의 계정이 어떻게 되는지가 큰 주제가 되었다. 계정은 해당 사람이 사망했다는 특별한 정보가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 제공되지 않는 한 계속해서 활성화된 상태로 유지된다.


일부 소셜 플랫폼은 사망이 확인된 경우 프로필을 닫을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하며, 다른 대안도 제공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소유한 메타(Meta)는 사망 증명서가 제출되면 해당 사용자의 계정을 삭제하거나 "추모 페이지"로 전환할 수 있다. 이는 계정이 정지되고 사용자를 기억하는 페이지로의 변환을 의미하며, 사람들이 사진과 추억을 게시할 수 있다.

추모계정

사용자 이름 옆에 "추모" 메시지가 표시되며, 원래 사용자가 "유산 연락"을 제공하지 않았다면 누구도 계정에 로그인하고 운영할 수 없다. "유산 연락"은 콘텐츠를 관리하거나 프로필 비활성화를 요청할 권한이 있는 가족이나 친구를 지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페이스북에서는 추모 페이지가 "알 수도 있는 사람" 탭에서 잠재적 가상 친구에게 추천되지 않으며, 사망한 사용자의 친구 목록에 있는 사용자들은 생일에 대한 알림을 받지 않는다. 유튜브와 지메일, 구글 포토 등을 소유한 구글의 경우 사용자가 일정 기간 동안 활동하지 않으면 계정 및 데이터가 어떻게 처리될지를 결정하기 위해 "비활성 계정" 설정을 변경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한다.


X(옛 트위터)는 사망자를 기억하기 위해 프로필을 저장할 수있는 옵션을 제공하지 않으며, 소유 자가 사용할 수 없거나 계정을 비활성화해야하는 경우에만 계정을 비활성화할 수 있다. "각각의 회사들이 다양한 접근 방식을 취하지만, 모든 회사들은 죽은 사람의 개인 정보 보호를 우선시 합니다"라고 설명했다.


"로그인 세부 정보는 공유되지 않으며, 특정 요청으로 사진과 동영상과 같은 일부 데이터에만 접근할 수 있습니다. 때로는 법원 명령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그는 또한 틱톡과 스냅챗과 같은 최신 소셜 플랫폼은 아직 이러한 목적을 위한 규정을 마련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디지털 유언을 준비해야 할까

사망한 사용자의 활성 프로필이 데이터, 사진 또는 다른 콘텐 츠가 잘못된 손에 들어갈 경우 문제가 될 수 있다. 프로필의 일부 데이터를 다운로드하거나 전체 계정을 제어함으로써 이를 방지할 수 있다. 특히 "사진, 데이터 및 비디오는 가상의 이름으로 거짓 계정을 만들거나 해당 사람이 사망 했음을 모르는 친구들로부터 돈을 요구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영국 디지털 유산 협회의 회장 제임스 노리스(James Norris)는 모든 사람이 소셜 네트워크에 업로드하는 콘텐츠에 대해 생각하고 가능할 때 백업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그는 페이스북을 예로 들어, 사용자가 자신의 모든 사진과 비디오를 완전한 아카이브로 다운로 드하고 그것을 유산 범위 내의 가족에게 전달할 수 있다고 말한다.


"그래서 예를 들어 내가 불치병을 진단 받았고 페이스북 계정이 없는 어린 자녀가 있다면 나는내 모든 사진과 비디오를 다운로드 받은 뒤 메시지를 삭제할 거예요. 왜냐하면 나는 내 아이가내 개인 메시지를 보는 것을 원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내가 좋아하는 사진을 선별하고 각각에 이야기를 쓰는 거죠"라고 그는 설명했다.

 

그는 자신의 소셜 미디어 계정이 그의 죽음 후 어떻게 처리될지에 대한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 하다며 디지털 유언을 준비할 것을 사람들에게 조언한다. "근본적으로 소셜 네트워킹은 비즈니스입니다. 이러한 플랫폼은 디지털 유산의 보호자가 아닙니 다"라고 그는 말했다. "디지털 유산의 보호자는 당신입니다."


그러나 그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이 사별한 가족을 위한 프로세스를 더욱 쉽게 만들 수 있다고 강조했다. "플랫폼이 제공하는 것, 사용 가능한 도구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것이 중요해요. 왜냐하면 그러한 것이 존재하는지 모르는 사람도 있기 때문이죠"라고 그는 밝혔다.

 

디지털 유산은 소셜 미디어에만 해당하는 것이 아니다

영국 사례를 보면 임종을 앞둔 환자와 그들의 가족을 위해 돌봄을 제공하는 자선단체에서 연구 간호사인 사라 아탄리는 "디지털 유산은 큰 주제"라고 경고했다. 그녀는 사람들이 소셜 미디어 계정뿐만 아니라 죽음의 경우 디지털로 소유한 모든 것에 대해 생각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디지털 사진과 비디오에는 많은 추억이 담길 수 있어요. 또 필요한 은행 업무에서는 온라인 금융 관리를 많이 합니다"라고 그녀는 말했다. "그런 다음 재생 목록을 만들기 위해 생성된 음악 계정이 있고, 우리는 온라인 게임 활동의 증가를 보았어요. 거기에서 사람들은 자신의 아바타를 만들고 온라인 공간에서 생활하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입니다. 그래서 나는 디지털 유산이 소셜 미디어에만 관한 것이 아니라고 말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해요."


그녀는 우리가 디지털로 소유한 것과 그것에 대해 어떻게 하길 원하는지에 대해 생각하기 시작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우리는 다른 사람이 우리의 소셜 미디어 계정을 맡아주길 바라나요? 우리는 그들을 추모하기를 원하나요? 우리는 디지털 사진 앨범을 우리의 자녀에게 전달하길 원하나요? 아니면 우리가 예전 처럼 인화한 사진 앨범을 출력하고 죽은 후에 누군가에게 전달하길 원하나요? 디지털 유산은 분명히 생각하고 이야기해야 할 것들입니다." 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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