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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 Technology

지금의 인공지능, 앞으로의 기술발전 전망

by 이야기숲스무고개 2024. 2. 2.

인공지능 개념 및 정의 

인공지능(AI: Artificial Intelligence)은 ‘모든 것이 연결되고 보다 지능적인 사회로의 진화’로 전망되는 제4차 산업혁명의 주역으로, 데이터와 지식이 산업의 핵심 경쟁 원천을 의미합니다. AI 빅데이터 기술은 컴퓨터와 초연결 디바이스에서 발생하는 데이터의 폭발적 증대와 초연결 지능화를 위하여 공통으로 소요되는 대용량, 다양성, 실시간, 지능화 기능을 플랫폼으로 제공하는 SW기술을 의미하며, 다음 두 가지 핵심 기술 분야를 범위로 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인간의 인지능력, 학습능력, 추론능력, 이해능력 등과 같이 인간의 고차원적인 정보처리 능력을 구현하기 위한 ICT 기술을 말합니다. 인공지능은 사고와 지능적인 행위의 근저에 깔린 메커니즘의 이해와 그 메커니즘을 기계에 구현한 것이라고 이해하면 한결 쉬울 것입니다.



빅데이터

기존 데이터베이스로 처리할 수 있는 역량을 넘어서는 초대용량의 정형,비정형 데이터를 생성, 수집, 저장, 관리 및 분석하여 가치를 추출하고 지능화 서비스의 기반을 지원하는 기술을 의미합니다. 빅데이터는 통상적으로 사용되는 데이터수집ㆍ관리 및 처리 SW의 수용 한계를 넘어서는 방대한 크기의 데이터로, 데이터의 양(Volume)·데이터 입출력의 속도(Velocity)·데이터 종류의 다양성(Variety)으로 정의 될 수 있는 정보자산을 의미합니다.

<&nbsp;AI&middot;빅데이터&nbsp;기술&nbsp;분야&nbsp;개념도&nbsp;>


인공지능 분야 동향 및 전망

세계시장에서의 인공지능 기술은 IT 기술뿐만 아니라 자동차, 제조 등 산업 전반적인 분야로 확산되어 차별적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으며 심층질의응답, 자율로봇, 지능형 가상 비서 등이 시장을 이끌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또한, 자율주행 자동차, 공장 자동화, 에너지 효율화 등 지능형 융합 서비스로 기존 시장에서의 차별적 부가가치 창출이 예상 됩니다.

 

예전 테슬라 오토파일럿 구현(‘16), 아디다스 신발 주문-제작까지 1일 소요(’16), 구글 데이터센터 냉각효율 40% 개선(‘16) - 심층질의응답 서비스는 방대한 텍스트, 이미지 등에 대한 조사·분석 등의 지식노동을 보조함으로써 지식노동의 자동화가 2020년부터 시장이 형성되어 2025년부터 시장개화가 전망된다고 McKinsey에 발표 되기도 하였습니다.

  
TechNavio와 BCC리서치는 향후 AI 분야 중 심층질의응답 시장규모를 1순위로 선정하여 자율로봇 서비스는 최근 아마존, 소프트뱅크 등 글로벌 ICT 기업의 가세로 시장이 빠르게 확대될 전망으로 보여 집니다. AI와 로봇기술 접목에 의해 2022년 이후 자율로봇 시장이 본격적으로 형성될 것으로 전망되며 2021년 이후 산업용 로봇 시장을 추월(IFR, World Robotics 2016) - 지능형 가상비서 서비스는 글로벌 대기업 주도록 AI 스피커 형태의 제품인 아마존 에코, 구글 홈 등이 급속히 확산되는 추세이기도 합니다. 


국내 인공지능 시장은 아직 본격 활성화 되지 않은 상태이며 특정 분야에서 세계 시장 트렌드를 추격하는 형태로 진행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의료‧법률 등 일부 응용산업 분야에서 분야별 특화 AI기술과 데이터를 바탕으로 글로벌 AI혁신기업이 등장한 것이 그 예일 것입니다.

 

루닛 인사이트의 의료영상 판독 서비스, 코맥스 스마트홈 기기 관리 AI 음성비서 등이 공개되어 기업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법률, 특허, 금융 등 분야 활용되고 있으며 마인즈랩의 Maum AI 플랫폼, 인터웍스미디어의 맞춤광고 플랫폼 등 적용되고 범위도 광범위하게 확대되고 있는 추세 입니다.

루닛 인사이트 의료영상 판독 서비스 장면


지능형 가상비서 서비스는 삼성 빅스비, SKT NUGU, KT 기가지니 등 대기업을 중심으로 활발히 시장에 확산되고 있으며 지금은 다른 분야와의 협업,연계를 통해 다양한 서비스 발굴 등으로 확대되고 있는 모양새입니다. 앞으로의 인공지능 시장은 확산을 통한 인간 친화형 서비스로 발전할 것으로 보이며, 우리생활 중심으로 밀접하게 접근하여 개인 서비스로 구현되는 완성품이 멀지않은 시간에 가능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똑똑한 업무 도우미 「KEPRI 가상비서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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